I. 관계의 특성
치료적 관계의 목적은 대상자가 성장과 행복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다.
-향상된 자기실현, 자기수용, 증가된 자기존중
-명확한 자아정체성과 향상된 자아통합성 수준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친밀하고 상호의존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능력
-향상된 기능과 욕구를 만족시키고 현실적인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능력
대상자와 간호사는 새로운 형태의 행동과 적응 대처기전을 더 많이 조사함으로써 의사소통 문제와 부적응적인 행동 양상을 수정한다.
II. 간호사의 개인적 자질
1. 자기인식
간호사들은 건강-질병 연속체에 있는 대상자를 돕기 위해 불안, 분노, 슬픔과 기쁨을 다루는 것을 배워야 한다. 자기인식은 정신간호 경험의 중요한 영역이고, 간호사의 목적은 믿을만하고 개방적이며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개인적인 감정, 행동, 반응들을 검토할 수 있어야만 한다. 자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하므로,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차이점과 개별성을 인정할 수 있다.
- 심리적 요소 : 정서, 동기, 자기개념 및 인격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심리적인 자기인식은 감정과 그 감정에 영향을 주는 외적 사건들에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신체적 요소 : 신체감각, 신체상, 신체의 잠재력에 관한 것뿐 아니라 개인적이고 일반적인 생리학적 지식이다.
- 환경적 요소 : 사회문화적 환경,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인간과 자연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지식으로 구성된다.
- 철학적 요소 : 의미 있는 삶의 감각이다. 삶과 죽음에 관한 개인적인 철학은 영적인 존재를 포함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세계와 행동윤리에 대한 책임감을 고려한다.
1) "조하리의 창" : 자신의 조하리의 창을 그려보자.
1사분면 : 개방된 사분면으로 자신과 타인에게 알려진 행동, 감정과 사고를 포함한다. | 2사분면 : 가려진 사분면으로 타인은 알지만, 자신은 알지 못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한다. |
3사분면 : 숨겨진 사분면으로 오직 개인만 알고 있는 자아에 대한 것을 포함한다. | 4사분면 : 자신도 타인도 알지 못하는 사분면으로 자신과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은 자아에 대한 것을 포함한다. |
이러한 4가지의 사분면들이 모두 합쳐져 총체적 자아를 나타낸다. 다음의 3가지 원칙들은 자아가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설명해 준다.
-어떤 한 사분면의 변화는 다른 나머지 사분면에도 영향을 준다.
-1사분면이 작아질수록 의사소통이 저조해진다.
-대인관계의 훈련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1사분면이 더 커지고 하나 이상의 다른 사분면은 더 작아진다.
자기인식을 높이는 목적은 다른 세 사분면들의 크기를 줄이는 반면, 1사분면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자기인식을 증가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진정한 정서를 경험하도록 하고, 개인의 욕구를 확인하고 받아들이며, 자유롭고 기쁘게, 자발적인 방식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생각, 감정, 기억, 그리고 충동을 탐색하는 것을 포함한다.
다음 단계는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배움으로써 2사분면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자아를 노출하거나 자아의 다른 중요한 면들을 드러냄으로써 3사분면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2) 간호사와 자기성장
간호사는 자신의 성격을 탐색하고 정의할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간호 경험에 인식, 감정, 생각이 포함된다면, 간호학생들은 이런 경험을 공부할 기회와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간호사는 지도자나 감독자와의 관계에서 개방성과 진실성을 경험해야 한다.
진실성(authenticity)은 생각, 욕구, 감정, 가치, 방어, 행동, 의사소통, 문제, 목적에 대한 자기탐색이 개방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간호학생은 간호사를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돌보는 "기적의 일꾼"으로 본다. 첫 만남에서 학생들은 간호사가 필요한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는지에 대해 걱정하고 두렵고 불안하고 부족해하며 의아해함을 느낄 수도 있다. 간호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낮추어 평가하거나 대상자에게 부담이 된다고 느낄 수 있고, 혹은 대상자와 거의 동일시하여 비인격적인 시스템과 둔감한 개인에 대해 분노를 느낄 수도 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의 감정을 확인하고, 논의하며, 분석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간호사는 건설적인 태도로 그러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다.
2. 가치의 명료화
간호사는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은 간호사가 정직해지고, 타인과의 차이를 더 잘 수용하며,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대상자에게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돕는다. 간호사는 자신의 개인적 만족이나 안전을 위해 대상자를 이용하려는 유혹을 피해야 한다.
1) 가치체계
가치는 가족, 친구, 문화, 교육, 일, 여가에 대한 삶의 경험들의 결과로서 형성된 개념이다. 만약 우리가 정직을 가치 있게 여긴다면, 부정직은 가치가 없는 것이 된다. 오늘날 정신간호사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 중의 하나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대상자들을 간호해야 하는 것이다. 가치체계는 많은 일상적인 결정과 행동의 틀을 제공한다. 대상자의 가치체계를 인식함으로써 간호사는 가치체계들이 갈등을 일으키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가치의 명료화는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투사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해 어떤 이익을 제공하기도 한다.
2) 가치의 명료화 과정 : 간호사는 대상자의 가치와 다른 개인적 가치를 유지하는 문제를 대상자가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가? 당신은 그러한 경험을 가져봤는가?
가치를 명확히 하는 과정이란 개인이 자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그 가치가 자신의 생각,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탐색하고 결정함으로써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가치의 명료화는 가치의 과정이나 사람들이 어떻게 가치를 갖고 있는가에만 초점을 맞춘다. 7개의 기준이 가치를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가치명료화 과정의 단계 | ||
선택하기 | -자유롭게 -여러 가지 대안들 중에서 -각 대안의 결과를 신중히 고려한 후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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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히 여기기 | -소중히 여기고, 선택으로 행복해짐 -선택을 공공연히 확인하려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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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기 | -선택한 것으로 무엇인가를 하려 함 -생활양식에서 반복됨 |
3) 성숙한 가치관 형성 : 당신이 건강과 힐링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성숙한 사람이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유동적이고 유연한데, 특정한 순간과 그 순간이 향상되고 풍부해지고 실현되는 정도에 근거한다. 가치관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가치화 경험은 특정한 순간이나 경험과 연결된다.
-개인의 경험은 가치정보를 제공한다. 비록 개인이 다른 자원에서 얻은 모든 근거에 개방적이라 하더라도, 외적 근거가 주관적인 반응보다 중요하게 생각되지는 않는다. 정신적으로 성숙한 성인은 자신의 지혜를 믿고 사용한다.
-가치형성 과정에서 개인은 즉각적인 경험에 개방되어 있고, 모든 경험의 복합적인 의미를 알고 분명히 노력한다. 그러나 그 순간의 즉각적인 영향은 과거의 경험과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 채색된다.
3. 감정의 탐색
간호사는 대상자를 돕기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개방적이어야만 한다. 간호사의 감정은 자신에 대해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피드백을 위한 지표로서 중요한 목적으로 도움을 준다. 대상자를 도울 때, 간호사는 많은 감정들을 갖는다. 대상자가 회복되는 것을 보고 기쁘고, 대상자가 나빠질 때는 실망하기도 하고, 대상자가 도움을 거절할 때는 속상하고, 환자가 조종하거나 계속 요구만 할 때는 화가 나기도 한다. 자신의 감정을 개방하는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어떻게 반응하고 보이는지를 이해한다.
4. 역할모델로서의 간호
공식적인 조력자는 자신이 돕는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역할모델로서 기능한다. 연구에서는 사회적으로 부적응적 행동뿐만 아니라 적응 행동을 형성하는 역할 모델의 힘을 보여준다. 만약 간호사가 혼란스러운 생활을 한다면 대상자를 간호하는 데 나타날 것이며, 따라서 간호의 효과가 감소된다. 조력자로서 간호사의 신뢰성도 의심받게 될 것이다. 간호사는 개인의 생활과 전문직의 생활은 분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있어서 정신간호는 자신을 치료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 유능한 간호사는 갈등, 고통 혹은 거부감에 지배받지 않고 충만하고 만족한 개인의 생활을 하고, 간호사의 삶에 대한 접근을 통해 성장, 희망, 적응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이타심
간호사는 '내가 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원하는가?'에 대한 답을 갖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유능한 조력자는 인간에 대해 관심이 있고 인류애에 대한 사랑으로 도와주려고 한다. 동기를 도와주는 것은 경험이 없거나 열성적인 사용자에게 파괴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또 다른 위험은 극단적인 이타심을 쓰는 것이다. 이타심은 타인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개인 자신의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켜야만 간호사는 최대한으로 치료적이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이타심은 인간의 행복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사회적 상황을 변화시키도록 적용할 수 있다. 모든 조력 전문가들이 갖는 하나의 목적은 사람에게 봉사하고 성장을 장려하는 사회를 만들려는 것이다.
6. 윤리와 책임감
인간과 사회에 대한 개인적 신념은 행동지침을 제공한다. 간호사 윤리강령은 간호사-대상자 관계와 책임감에 관한 공통적인 가치관을 반영하며, 모든 간호사들이 대상자의 행복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 참고할 만한 기준을 제공한다. 책임 있는 윤리적인 선택은 책임감, 위험, 헌신, 정의를 포함한다. 간호사의 윤리의식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갖기 위해 필요하다. 이는 자신에 대한 한계와 강점을 알고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